# 한화생명, ‘고객신뢰 PLUS 선포식’ 실시

□ 한화생명 및 자회사(한금서·한화라이프랩·피플라이프·IFC) 대표이사 참석
□ 실무자 중심의 Bottom-up 방식 사전회의로 고객신뢰 강화방안 도출
□ 여승주 대표이사 결언 낭독 “보험업의 본질은 신뢰, 사회적 책임 다할 것”
□ 올해 내부통제위원회 신설, 책무구조도 도입 등 관리체계 고도화 총력
한화생명과 자회사GA 대표자들이 신뢰경영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올해 한화생명은 내부통제위원회를 설치하고, 책무구조도를 도입하는 등 내부통제 관리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이 13일(목)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고객신뢰 PLUS 선포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한화생명과 자회사GA 대표이사를 필두로, 각 회사 대표 임직원 120여명이 참석했다. 사내방송을 통해 5社[1] 전 임직원도 동참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일류보험사 도약’이라는 슬로건 하에 금융업계 전반의 불건전 행위를 돌아보고, 고객신뢰 강화 방안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전 임직원의 실천 의지를 담은 결의문을 선포했다. 업계를 선도하는 정도경영 모델을 구축하고, 고객과 더욱 굳건한 신뢰 관계를 형성하며,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는 모두 각 사별로 사전세션을 가지며 고민한 결과다. 실무자 중심의 바텀업(Bottom-up·상향식) 방식으로, 내부통제 전반에 대한 사전점검을 거치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도출했다.
여승주 대표이사 부회장의 결언과 세리머니로 행사는 마무리됐다. 결언에는 철저한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신뢰경영, 확고한 내부통제의식에 기반한 법규 준수, 금융사고 예방과 바른 경영에 대한 실천의지가 한층 더 강조됐다.
한화생명 여승주 대표이사 부회장은 “보험업의 본질은 신뢰이기에, 이번 선언은 단순한 다짐이 아니라, 반드시 실천해야 할 핵심원칙이다”라며, “한화생명을 시작으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피플라이프, 한화라이프랩, IFC까지 모든 임직원과 3만 여 명의 설계사가 고객이 믿고 찾는, 고객신뢰가 더욱 플러스 되는 회사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고객신뢰 PLUS 선포식’은 정도 경영을 통해 금융소비자 중심 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한화생명은 더 나아가 건전한 금융질서를 선도하는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로 삼기로 했다.
# NH농협은행,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은 온실가스 감축을 지원하고자 5개 농가로부터 '농업부문 탄소배출권(외부사업 인증실적, KOC, Korean Offset Credit)' 2,886톤을 구매했다고 14일 밝혔다.
「농업부문 탄소배출권」은 농업인 또는 농업경영체가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감축실적을 배출권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사업이다.
농협은행은 지난 2024년부터 농업인의 감축실적 인증 비용을 지원하고 1,419톤의 배출권을 구입해왔다. 이 배출권은 향후 온실가스목표관리제 개편 시 배출허용량을 상쇄하는 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강태영 은행장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농업인의 소득 확대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저탄소경제 전환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은행, 인천국제공항 스마트패스 서비스 탑재

- 신한 SOL뱅크에서 ‘스마트패스’ 앱 추가 설치 없이 서비스 이용
- 얼굴 인증, 여권 및 탑승권 사전 등록하면 공항 출국장 편리하게 통과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14일 해외여행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인 ‘인천국제공항 스마트패스’를 신한 SOL뱅크에 탑재했다.
‘스마트패스’는 인천국제공항의 자체 앱에서 얼굴 인증, 여권 및 탑승권 사전등록을 하면 얼굴 인식만으로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을 통과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다.
신한은행과 인천국제공항은 지난해 서비스 이용 채널 확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서비스 탑재로 스마트패스 전용 앱 설치 없이 신한 SOL뱅크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7세 이상 미성년 자녀도 신한 SOL뱅크에서 가입할 수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도 서비스를 활용해 출국 심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신한 SOL뱅크를 통해 더 쉽고 빠르게 스마트패스를 이용하고 해외 여행의 즐거움에 더욱 집중 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OL트래블 카드 등 여행 특화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해 해외여행 고객에게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푸른 봄, 청춘의 이야기 … 교보생명 ‘대학생 에세이’ 공모

올해 광화문글판 봄편 주제인 ‘봄날’, ‘다정’ 중 선택
대학생들에게 성찰과 사유의 계기로…장학금·명예 문안선정위원 혜택도
교보생명이 청춘의 계절인 봄을 맞아 대학생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교보생명은 ‘2025 광화문글판 대학생 에세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외 2년제 이상 대학교와 대학원에 재학, 휴학 중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올해 광화문글판 봄편의 주제인 ‘봄날’과 ‘다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3000자 이내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출품은 1인당 1작품만 가능하다. 교보생명 홈페이지나 광화문글판 공모전 웹사이트로 응모하면 된다. 오는 31일까지 접수한 작품들을 심사해 5월 16일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교보생명은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상금 300만 원)과 최우수상(상금 100만 원)을 포함해 총 9개의 우수한 작품들을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는 명예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1차 심사는 대산대학문학상 수상자 등 외부 심사위원이 맡는다. 2차 심사는 김연수 소설가, 안희연·유희경·장재선 시인, 가수이자 작가인 요조(본명 신수진) 씨 등이 속해 있는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가 한다.
교보생명은 대학생들이 글을 쓰고, 깊은 사유와 성찰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2015년부터 광화문글판 대학생 에세이 공모전을 열고 있다.
지난해에는 1355편이 접수돼 대학생들의 다양한 경험과 고민이 담긴 이야기가 전해졌다. 특히 희망, 위로를 넘어 세대 공감을 얘기하는 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만물이 푸르러지는 봄은 청춘의 계절”이라며 “대학생들이 광화문글판 문안을 음미하며 자기 생각을 차분하게 표현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지난 6일 광화문글판 봄편을 게시했다. 이번 문안은 허수경 시인(1964~2018)의 시 ‘라일락’에서 가져왔다. 지나간 일은 잊고, 더 나은 내일을 향해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광화문글판은 1991년부터 30년 넘게 희망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해오고 있다. 이번 봄편은 오는 5월 말까지 광화문 교보생명빌딩과 강남 교보타워 등에 걸리며 광화문글판 홈페이지(www.kyobogulpan.com)에서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