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경 식약처장, ‘K뷰티 R&D 성지’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방문
제조·유통·인디브랜드 관계자 간담회…업계 애로사항 경청
화장품 수출 역대 최고 기록 격려…수출 확대 지원 논의
한국콜마는 지난 2일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하 식약처)이 현장 소통을 위해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은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연구소를 통합한 전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국내 최초의 융합연구소다. 현재 600여명의 전문 연구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오 처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내곡동 소재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을 방문해 간담회를 열어 화장품 수출 업계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날은 올해 11월까지 화장품 누적 수출 실적(잠정)이 93억 달러를 기록해 역대 최대치를 달성하면서 만남의 의미를 더했다.
간담회에는 윤상현 콜마그룹 부회장을 비롯해 최현규 한국콜마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또 인디브랜드 대표 기업으로는 서린컴퍼니(라운드랩) ▲아이패밀리에스씨(롬앤) ▲마녀공장(마녀공장) ▲티르티르(티르티르) ▲더파운더스(아누아) ▲구다이글로벌(조선미녀) 등 6개 브랜드가 함께 했다. 유통 기업은 올리브영이 참여했다.
오 처장은 "올해가 아직 한 달이 남은 시점에서 역대 최대 수출액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운 우리 화장품 업계의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 업계가 화장품 수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국가 간 협력 채널을 강화하고 합리적 규제 개선으로 국내 기업의 혁신 제품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상현 부회장은 간담회에 앞서 ‘K뷰티 글로벌 위상과 성공요인’에 대해 발표했다. 윤 부회장은 “K뷰티만의 스타브랜드가 지속적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인디브랜드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들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신뢰받는 파트너로 자리 잡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식약처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은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의 주요 연구 시설을 견학하며 화장품 기술력을 체험했다. 전세계에서 주목받는 자외선차단제를 만들어낸 ‘UV테크이노베이션 연구소’와 더불어, 컬러 에 대한 영감을 얻는 공간인 ‘크로마 콜마 스튜디오(Chroma Kolmar Studio, 구 콜마 아틀리에)’를 방문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이번 방문은 K뷰티 업계와 정부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전략을 논의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고객사와 동반성장을 이루며,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오설록, 홀리데이 한정 에디션 출시
일러스트레이터 류은지 작가 협업한 특별 굿즈 선보여
오설록만의 감성 돋보이는 연말 홀리데이 패키지와 프로모션 운영
오설록이 따뜻한 무드의 일러스트로 잘 알려진 류은지 동화 작가와 협업한 홀리데이 패키지를 출시한다.
‘오설록 2024 홀리데이 에디션’은 녹차를 사랑하는 가상의 모임인 ‘오설록 그린티 스카우트’ 대원들이 초대하는 ‘윈터 티 마켓’을 콘셉트로 이달 다채로운 프로모션과 함께 선보인다.
티뮤지엄과 티하우스, 티샵, 직영몰에서 6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은 한정 패딩담요를 6,900원에 구매할 수 있고, 홀리데이 버전 ‘티 베리에이션 오’ 구매 고객에게는 ‘그린티 스카우트 강아지 대원’ 그래픽이 새겨진 키링을 한정 제공한다. 또한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 ‘포레스트 티 박스’를 카카오 전용 에디션으로 출시하고, 직영몰과 입점몰, 티하우스 및 티샵에서는 오설록의 베스트셀러 티가 담긴 ‘홀리데이 트라이얼 키트’를 구매 금액별 증정한다.
선물용으로 좋은 티푸드 조합 세트와 오설록 프리미엄 틴 쿠키 역시 한정 패키지로 출시하고, 온라인 전용으로는 케이크 2종 구매 시 ‘베이커리 데코픽’을 사은품으로 운영한다. 오설록 제주 티뮤지엄과 티하우스에서는 홀리데이 시즌 분위기가 물씬 나는 매장 디스플레이와 트레이 매트, 쇼핑백참, 컵홀더 등을 제공하고, 오설록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서는 AI로 제작한 콘텐츠들도 만나볼 수 있다.
LG생활건강 ‘더후 로얄 아트 기프트 패키지’, 레드닷 본상 수상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부문…’더후’만의 차별화된 패키지 서비스 선보여
LG생활건강의 궁중 피부과학 럭셔리 코스매틱 더후가 한국 전통 궁중 예술인 단청과 보자기의 아름다움을 담은 포장 서비스 디자인으로 세계 최고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2일 LG생활건강은 2024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 출품한 ‘더후 로얄 아트 기프트 패키지(THE WHOO Royal Art Gift Package)’ 디자인으로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의 영예를 안았다.
더후 로얄 아트 기프트 패키지는 한국 궁중 건축과 공예 등에서 모티브를 얻은 포장 상자, 보자기 가방, 복 주머니 파우치 등으로 구성한 더후의 포장 서비스이다. 다채로운 오방색(황색, 청색, 백색, 적색, 흑색)에서 영감을 얻은 색감으로 동양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면서 균형과 문화적 진정성을 추구하는 더후의 브랜드 철학을 구현한다.
전체적인 패키지는 단청과 오방색을 기반으로 한 소(素), 홍(紅), 옥(玉), 청(靑) 네 가지 색상으로 구성했다. 여기서 가장 바탕이 된 ‘소색’은 음양오행의 근간이 되는 색채로 표백 되지 않은 자연 본연의 빛깔을 의미한다. 어떤 색상과도 조화를 이루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서 균형 잡히면서도 정제된 럭셔리를 상징한다. 또 더후 브랜드의 로고 태그에는 오방색을 적용해 전통 헤리티지의 정체성을 더욱 강조했다. 환경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접착을 최소화한 지기 구조로 박스를 개발했고, 보자기와 복주머니는 일상 소품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LG생활건강 디자인센터 관계자는 “과거의 유산과 클래식 함은 고유하고 영원한 것이라는 시각에서 한국 전통 궁중 예술을 재해석해 더후 로얄 아트 기프트 패키지를 구현했다”며 “검소하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나 사치스럽지 않다는 ‘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의 아름다움을 글로벌 고객들에게도 널리 알리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힌다. LG생활건강은 비욘드, 더후, 리필스테이션, 칫솔 다이어트, 에어 칫솔 등 프로젝트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 실적을 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