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mpany Introduction
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 제조전문기업 ‘디이엔티’(DE&T-Display Equipment & Total Solution)는 LCD검사 장비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다.
FPD(Flat Panel Display) 제조에 필요한 관련 장비, 모듈의 개발을 주력으로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에 필요한 제조장비,부품을 공급함은 물론 해외에도 국내의 앞선 기술을 제공하고자 설립되었다.
1998년부터 시작한 TFT-LCD 검사장비인 프로버(Automatic, Manual Cell Prober)는 국내 유수의 업체에 제품을 납품, 시장점유율 70%를 유지하고 있다. TFT-LCD 점등 검사기, PDP 점등 검사기, TFT-LCD, Color Filter Glass 검사 장치인 MacMic등을 개발 완료하여 공급하고 있다.
배성민 대표는 “DE&T는 창사이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면서 “DE&T는 검사장비의 국산화를 이뤄낸 후 지속적인 기술연구개발을 통해 오늘날 세계 유수의 글로벌 장비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대표는 또 “ DE&T의 모든 임직원은 고객만족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디스플레이 산업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Trend에 발 맞춰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PDP Prober는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기술 및 품질경쟁력으로 중국업체에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LCD 제품에 국한하지 않고 태양광장비, 2차 전지, AMOLED장비 등 신제품 개발에 최우선 목표를 가지고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배성민 대표를 중심으로 115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본사는 경기도 오산시 가장산업서북로 40-56 이다.
■ Shareholder Composition
디이엔티는 지난 2005년 1월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전체 발행주식은 1,541만주가 발행되어있다. 우선주는 46만주다. 액면가는 500원이다. 주주구성은 APS홀딩스 21.1%,심상균 5.1%, 외국인은 2.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감사의견은 ‘적정’(삼일)이며, 주요경쟁기업은 이엘피와 디아이티 등이다.
■ Performance
디이엔티의 매출구성은 LASER NOTCHING 39.3%, AGING TESTER 20%, 기타 14.8%로 되어 있다. 비용구성은 매출원가율 86.4%, 판관비율 10.8%이다.
수출은 14.7%, 내수는 85.3%이다. 디이엔티의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1% 줄었다. 영업손실은 416.2% 증가했고, 당기순손실은 45.6% 감소했다.
디이엔티는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떨어져 매출에 영향을 받았으며, 전방산업 수요가 부진해 제품 출하애도 영향을 받았다.
2022년 하반기부터 2025년까지 공장 증설 예정이며, 양극 레이저 노칭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은 디이엔티가 유일해 실적 갱신이 예상된다.